• 2023. 3. 30.

    by. 도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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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주식 : 3종목 비교(리비안, 니오, 테슬라) 분석

      글로벌 전기 자동차(EV) 시장은 2030년까지 연율로 22.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와 당국이 발표한 최고가 목표치를 기준으로 3개의 EV 주식이 입이 떡 벌어지는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월가는 항상 차세대 투자를 찾고 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AI)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그보다 더 인상적인 활주로는 전기차(EV)입니다.

      글로벌 EV시장은 2022년에서 2030년 사이에 연평균 22.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30년까지 EV가 차량의 6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즉, EV는 성장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만큼 확실한 성장 기회입니다.


      리비안( 티커 : RIVN)


      Rivian은 실제로 2021년 11월에 공개되기 훨씬 전에 EV 투자자의 지도에 자신을 올렸습니다. 2019년 9월에 Rivian은 전자상거래 거대 기업인 Amazon ( 티커 : AMZN )과 2030년까지 100,000대의 전기 배달 밴(EDV)을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Ford Motor Company  와 General Motors 가 가장 잘 팔리는 대형 트럭의 EV 버전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Rivian R1T는 독보적입니다.

      사실상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한 럭셔리 픽업입니다. 럭셔리 카테고리에서 최소한의 경쟁으로 R1T는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리비안은 약 120억 달러의 현금, 현금 등가물 및 제한된 현금으로 2022년을 마감했지만 리비안은 놀라운 속도로 자본을 소진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가동될 예정인 조지아에 제조 공장을 건설하는 데 50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생산량을 늘리면서 운영 기준으로 분기당 평균 1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Rivian은 리콜 버그에 물렸습니다. 4주 전, 이 회사는 에어백 센서 결함으로 R1T 픽업과 R1S SUV 12,700대를 리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10월 이 회사는 느슨한 패스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2,000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했습니다.

      리콜은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가 처리하는 일이지만 Rivian에게는 끔찍한 타이밍입니다.

      회사가 현금 소진을 크게 줄이고 최근의 공급망 문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지 않는 한 $63 목표 가격은 도달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니오 ( 티커 : NIO)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이며 EV 시장 점유율은 매우 높습니다. 중국이 12월에 제로 COVID 완화 전략을 포기함에 따라 경제 재개는 향후 EV 수요에 좋은 징조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야기를 하는 것은 Nio의 다양한 형태의 혁신입니다.

      회사는 매년 최소 하나의 새로운 모델을 출시합니다. 작년에 쇼룸에 선보인 두 대의 세단인 ET7과 ET5는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전체 월간 인도 물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점을 추가하기 위해 Nio의 차량은 중산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다가 2020년 8월에 선보인 니오의 BaaS(Battery-as-a-Service) 구독이 큰 호응을 얻었다. BaaS를 통해 EV 구매자는 배터리를 충전, 교체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의 초기 구매 가격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그 대가로 Nio는 높은 마진의 반복적인 구독 수익을 받고 구매자를 앞으로 오랫동안 브랜드에 고정시킵니다.

      그러나 25달러 목표 가격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이 따를 것입니다.
      중국 전역의 공급망 문제로 인해 Nio의 생산 확장 노력이 제한되었습니다. 경영진은 올해 최대 250,000대의 EV가 인도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회사는 1분기에 약 40,000대의 EV를 인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연간 EV 160,000대의 실행 속도에 해당합니다.

      수익성이 여전히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Nio 주식이 거의 3배로 증가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GAAP)을 사용하여 Nio는 작년에 20억 9000만 달러의 순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재개된 중국이 이러한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약한 주식 시장 감정은 Nio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테슬라( 티커 : TSLA )


      Tesla의 두 가지 주요 판매 포인트는 회사의 규모와 운영 실적 입니다.
      규모면에서 Tesla는 2022년에 131만 대의 EV를 인도했고 137만 대의 차량을 생산했습니다.
      독일 베를린과 텍사스 오스틴의 기가팩토리에서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올해 최소 180만 대의 EV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Tesla의 또 다른 차별화 요소는 수익성입니다.
      Tesla는 3년 연속 GAAP 수익을 달성했으며 더 이상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재생 에너지 크레딧을 판매하는 데 의존하지 않습니다.

      EV는 지난 10년 동안 가장 빠른 성장 기회 중 하나이지만 신규 및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의 EV 사업부는 거의 모두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요컨대 Tesla는 지금까지 운영 모델이 작동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에너지 및 서비스 운영을 포함한 Tesla의 모든 부수적인 운영은 마진이 낮고 실제 비용을 고려하면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Tesla의 수익성은 전적으로 EV 판매 및 임대에 달려 있습니다. 자동차 주식은 종종 수익의 6~8배에 거래되는 반면 Tesla는 2023년 월스트리트의 예상 주당 수익의 49배에 가격이 책정됩니다.

      그러나 Tesla가 Cathie Wood의 목표 가격에 근접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 가장 큰 문제는 CEO Elon Musk입니다.

      머스크는 선구자일 수도 있지만 회사에 큰 책임이 있는 사람이기도 합니다.